규칙 및 규정

국제 팔씨름 규칙&규정 (제공: IFA 국제팔씨름연맹)

본문

국제 팔씨름 규칙&규정

(제공: IFA 국제팔씨름연맹)



번안:배승민

최종수정:2015-06-05


※ 경기운영에 밀접하게 연관된

을 번안하였으며, 명료한 내용전달을 위해 평어체를 사용했습니다.

 

또한, 원문자체가 혼동을 줄 수 있을 경우 이해도를 높이기 위해 설명을 빼거나 추가하였습니다.



section 5:경기규정

[5.1] 더블 엘리미네이션

[5.1.1]WAF 챔피언쉽은 더블 엘리미네이션으로 진행되며, 모든 선수는 두 번 패하면 탈락하게 된다. 대진은 추첨을 통해 결정되지만, 같은 나라 출신의 선수들이 첫번째 라운드에서 대결하지 않도록 배려한다.

 

※ 부연설명:더블 엘리미네이션은 승자조와 패자조로 구분되어 진행된다. 승자조에서 전경기 무패로 올라간 선수와, 승자조에서 1패를 겪은 후 패자조로 이동하여 전경기 무패로 올라간 선수가 결승전을 치르게 된다. 결승전의 경우, 패자조에서 올라온 선수는 1패를 보유한 상황이기에 승자조 선수에게 1판을 지면 바로 탈락한다. 반면, 승자조에서 올라온 선수는 패를 보유하고 있지 않은 상황이기에, 패자조 선수에게 1판이 아닌 2판을 져야 탈락하게 된다.


[5.2] 일반규정

[5.2.1]호명된 선수는 무대로 와서 본인의 대진표를 확인한다.

[5.2.2]호명된 선수는 테이블 앞에 30초 이내에 나타나야 한다. 30초 이내에 나타나지 않을 경우, 해당 선수에게는 패배가 선언된다. 양 선수는 테이블 앞에 서서 상대방과 악수를 한 후 손을 맞잡는다.

[5.2.3]머리카락이 긴 선수는 반드시 머리를 묶거나 정돈해야 한다. 머리띠는 허용되나 모자는 허락되지 않는다

[5.2.4]심판은 선수들과 싸우거나 권력을 행사하는 사람이 아니다. 심판은 선수들의 손을 가볍게 쳐줌으로써, 정열이 잘 되었는지, 손목이 반듯하게 펴졌는지, 팔이 정중앙에 위치하였는지를 확인하여 교정해야 한다.

[5.2.5]경기 진행중에는 쉬는 시간이 제공되지 않는다. 단, 장비에 문제가 있거나, 대진표에 오류가 있거나, 심판 또는 대회 운영진의 허가가 있을 경우 예외가 적용된다.

[5.2.6]선수들은 같은 상대와 두 번 붙지 않아야 한다. 단, 순위 결정전은 예외다.

[5.2.7]선수에게 장애가 있을 경우, 심판의 판단 하에 융통적인 규칙적용이 가능하다.

[5.3] 경기의 준비와 시작

[5.3.1]양 선수가 손을 맞잡을 때는 손바닥과 손바닥이 맞닿아야 하며, 상대방의 엄지를 둘러잡아야 하고, 엄지의 첫번째 마디가 반드시 보여야 한다. 반대편 손은 테이블 측면의 손잡이를 잡아야 하며, 손잡이를 잡은 팔은 테이블에 닿아도 된다. 손톱은 상대방에게 부상을 입히지 않도록 다듬어야 한다. 탄마가루와 로진백의 사용은 허용된다.

[5.3.2]과도한 백프레셔로 상대방의 팔이 테이블의 정중앙에서 이탈하도록 하는 행위는 허용되지 않으며, 이러한 행위는 "잘못된 시작"으로 간주된다.

※ 부연설명:백프레셔는 상대방 또는 상대방의 팔을 본인쪽으로 끌어당기는 힘을 의미한다.

[5.3.3]양 어깨는 나란히 위치하여 테이블과 평행을 이뤄야 하지만, 양 어깨의 높이가 같을 필요는 없다.

[5.3.4]시작 전에, 어깨와 하완(전완) 사이에는 손이 통과할 수 있는 공간이 확보되어야 하며, 턱과 손 사이에도 같은 공간이 확보되어야 한다.

※ 부연설명:여기서 손은 일반적으로 주먹을 쥐었을 때를 의미하며, 약 10cm 정도라고 생각하면 된다.

[5.3.5]시작구호는 "레디...고!(Ready...Go!)"이며, 그 박자 및 리듬은 정해진 바가 없다. 경기 종료 후 심판은 "스탑!(Stop!)"을 외쳐야 하며, 승자쪽을 향해서 팔을 들어올린다. 심판은 선수들이 경기가 끝났음을 인지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해야 한다.

[5.3.6]"핀(Pin)"은 손목에서 손가락 끝에 이르기까지 어느 한 부분이 터치 패드에 닿거나 터치 패드 밑으로 내려감을 의미한다.

[5.3.7]경기 시작 전, 선수들의 다리는 테이블의 다리를 감싸거나, 반대편 테이블의 다리에 닿을 수 있다. 단, 상대방이 경기를 준비하는데 방해가 되어서는 안된다. 경기 도중, 발은 지면에서 떨어질 수 있으며, 상대방에게 지장을 주지 않는 범위 내에서는 발과 다리를 자유롭게 움직일 수 있다.

※ 부연설명:양 다리가 지면에서 모두 떨어지는 경우에 대한 규정은 없지만, 이는 양 다리를 모두 지면에서 들어올릴 이유도, 그렇게 했을 때의 이점도 없기 때문인 것으로 판단된다.

[5.3.8]경기도중 선수가 부상을 당해 기권하더라도, 선수들의 이름은 두 번의 패가 주어질 때까지 호명되며, 부상을 당한 선수의 경기는 패로 간주된다.

[5.3.9]경기에 시간제약은 없다. 단, 주심 또는 WAF가 지정한 의사 또는 물리치료사의 판단 하에, 선수가 경기를 지속할 수 없을 것이라고 판단되면, 경기가 중단될 수 있다.

[5.3.10]양 선수가 스트랩 매치 또는 레프리스 그립을 원하거나 동의할 경우, 그렇게 시작할 수 있다.

section 6:심판구호

Ready Go
레디고
Knuckle(s)
너클
Elbow Down
엘보우 다운
Wrist
리스트
Shoulder(s)
숄더
Stop
스탑
Warning
워닝
Winner
위너
Over
오버
Referee's Grip
레프리스 그립
Back
Thumb Down
썸 다운
Don't move
돈 무브
Center
센터
Coincidental
코인시덴털
Grip
그립
Foul
파울
Under
언더
Strap
스트랩
Dangerous Position
댄저러스 포지션

* "숄더"는 위험한 자세를 표현하기 위해 사용되기도 한다.

section 7:워닝(=경고)

[7.1]어깨, 팔, 손, 또는 손가락이 시작구호보다 먼저 움직일 경우, 워닝이 선고된다. 단, 레프리스 그립 도중이라면 파울이 선고된다.

[7.2]선수가 경기진행을 고의로 방해하거나 지연시킬 경우, 워닝이 선고된다.

[7.3]손잡이(페그)를 놓거나 놓치게 되면 해당 선수에게 워닝이 선언되지만, 경기는 계속 진행된다. 하지만, 손잡이를 다시 잡는 과정에서 이득을 얻게 되면, 경기는 중단되고 해당 선수에게 파울이 선언된다. 반드시 테이블 윗부분의 손잡이와 접촉이 이뤄지고 있어야 한다.

※ 부연설명:반드시 손잡이를 잡고 있을 필요는 없으며, 손잡이에 손 또는 손가락이 닿아 있기만 해도 된다.


section 8:파울

참고:2회의 워닝은 1회의 파울로 간주된다. 2회의 파울은 1패로 간주된다.

[8.1] 파울

[8.1.1]호명된 선수가 테이블 앞에 30초 이내에 모습을 드러내지 않을 경우 1패로 간주된다. 대진표 상에서도 실제 1패를 한 경우와 마찬가지로 간주되며, 이미 1패를 한 경우에는 더블 엘리미네이션 규정에 따라 (2패로 간주되어) 시합에서 탈락하게 된다.

[8.1.2]선수의 어깨는 경기중에 양 손잡이 사이의 중앙선(센터)을 넘어서는 안된다. 중앙선을 넘어갈 경우 파울이 선언된다.

[8.1.3]선수는 턱, 어깨, 또는 머리 등과 접촉이 있어서는 안된다. 접촉이 생길 경우 파울이 선언된다.

[8.1.4]고의적으로 손을 상대편의 어깨방향으로 미는 경우, 파울이 선언된다.

[8.1.5]선수가 "댄저러스 포지션"에 해당하는 자세를 취할 경우, 심판은 선수에게 큰 소리로 주의를 줘야하며, 선수가 주의를 받고 이해했음을 확인해야 한다. 심판은 선수에게 본인의 팔을 바라볼 것을 지시하고, 손과 팔 그리고 어깨가 일직선을 형성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 선수들은 어깨가 본인의 손과 팔보다 더 안쪽으로 들어오도록 힘을 줘서는 안된다.

[8.1.6]중립 또는 루징 포지션에서 선수의 어깨가 엘보우 패드 밑으로 내려가서는 안되며, 그럴 경우 댄저러스 포지션으로 간주된다.

[8.1.7]고의로 상대방의 파울을 유도하는 행위를 할 경우에는, 상대방은 파울을 받지 않으며, 파울을 유도한 선수가 파울을 받는다.

※ 예:상대방의 손/팔을 밀어서 엘보우 패드 바깥으로 빠지게 하는 경우

[8.1.8]파울이 선언된 이후에는 30초의 휴식시간이 주어진다.

[8.1.9]부적절한 언어, 신체적 폭력, 스포츠맨쉽의 위반이 있을 경우 파울이 선언된다. 만약 이러한 상황이 지속될 경우, 선수 또는 대회 관계자는 대회참여가 금지된다.

[8.1.10]핀패드 쪽으로 2/3 이상 넘어간 상태에서의 파울은 패로 간주된다.

[8.2] 레프리스 그립

[8.2.1]선수들은 30초 이내에 규정에 맞게 손을 맞잡아야 한다. 30초가 넘을 경우, 레프리스 그립이 선언된다. 레프리스 그립은 아래의 절차를 따른다.

[8.2.2]선수들은 심판에 의해서 양 손바닥을 맞닿게 한다. 엄지는 심판에 의해서 내려와야 하며, 손가락 역시 심판에 의해서 상대의 손을 감싸야 한다. 순서는 번갈아 가면서 진행된다. 손가락을 감싸는 과정에서 심판은 선수들에게 엄지를 감쌀것인지, 감싸지 않을 것인지 물어본다. 엄지의 첫번째 마디는 보여야 하며, 네 손가락은 수평을 이뤄야 하고, 손목은 펴져야 하며, 팔은 중앙에 위치해야 한다. 선수들은 이 상태에서 움직이면 안된다.

[8.2.3]움직임의 예로는 손가락으로 다시 그립을 잡는 경우, 백 프레셔를 주는 경우, 손목을 구부리는 경우, 일찍 시작하는 경우, 팔꿈치가 패드에서 떨어지는 경우가 있다.

[8.2.4]레프리스 그립에서 움직임 경우, 파울이 선언된다.

[8.3] 엘보우 파울

[8.3.1]선수의 팔꿈치가 엘보우 패드에서 떨어지게 되면 파울이 선언된다. 팔꿈치가 엘보우 패드에서 떨어진다고 간주되는 경우는 아래와 같다

[8.3.2]팔꿈치가 수직으로 패드에서 떨어졌을 경우에는, 그 정도의 차이에 관계없이 팔꿈치와 패드 사이에 유격이 확인되면, 파울이 선언된다.

[8.3.3]선수의 삼두 또는 전완이 패드에 맞닿아 있더라도, 팔꿈치가 엘보우 패드 밖으로 나가게 되면 파울이 선언된다.

[8.3.4]파울이 양 선수에 의해서 동시에 발생했을 경우, 코인시덴털로 간주되며, 경기는 중단되고, 파울은 선언되지 않는다.

[8.4] 슬립아웃

심판은 다음과 같이 "슬립아웃을 유도"한 경우 파울을 선언한다.

[8.4.1]슬립아웃이 이뤄지기 이전에 손가락이 상대방의 손에서 들어올려졌을 경우. (즉, 고의로 손가락을 폈을 경우.)

[8.4.2]상대방의 손 안에서 주먹을 쥐는 것과 같이 손가락을 오므렸을 경우. (즉, 상대방의 손 안으로 손가락을 집어넣었을 경우.)

[8.4.3]손목이 젖혀진 상태에서 손가락을 상대방의 손 안으로 당김으로써, 고의로 상대방의 손을 잡을 수 없는 상태를 만들 경우.

strong class="sub-tit">[8.5] 스트랩

[8.5.1]슬립아웃은 양 선수의 신체접촉이 완전하게 끊어졌음을 의미하며, 파울이 선언되지 않았다면 스트랩이 사용된다. 심판이 슬립아웃의 원인을 제공한 선수를 구분하지 못하거나, 슬립아웃이 양 선수 모두의 행동에 의한 결과일 경우, 파울은 선언되지 않으며 스트랩이 사용된다.

[8.5.2]스트랩이 사용될 경우, 심판은 선수들에게 패드의 뒤쪽에 팔꿈치를 위치시키고, 손바닥을 서로 맞닿게 하고, 엄지는 올리고, 네 손가락은 반듯하게 펴도록 요청한다. 이 때 선수들의 반대편 손은 손잡이를 잡고 있어야 한다. 이렇게 했을 경우, 신속하게 스트랩을 묶을 수 있다. 오직 심판만이 스트랩을 묶을 수 있으며, 선수들은 불편함을 느낄 경우, 스트랩을 느슨하게 풀거나 위치를 조정해 달라고 요청할 수 있다. 스트랩은 손목라인에서 1"(=2.54cm) 이상 내려질 수 없다.

[8.5.3]스트랩이 묶인 이후, 선수들은 손을 맞잡을 수 있으며, 원하는 위치로 팔꿈치를 옮길 수 있다.

 

[8.5.4]루징 포지션(팔이 핀 패드 방향으로 2/3이상 내려갔을 경우)에서 고의로 슬립아웃을 냈을 경우, 해당 선수는 패배한 것으로 간주된다. 그 외의 고의 슬립아웃은 파울로 간주된다.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